안구건조증 안약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

2023. 8. 17. 17:13▶안구건조증 및 망막질환 이야기

안구건조증 안약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안질환이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성인의 75% 이상이 겪는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으나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잘 낫지 않고 심하면 영구적인 시력장애로로 이어질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평소에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안구건조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며 안구건조증이 나타났다면 적절한 관리 및 치료를 꾸준히 실시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에어컨 및 히터사용을 자제하고 자주 환기를 시키며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장시간 눈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활동(독서, 컴퓨터, 게임 등)을 할 때 중간에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초기에는 물을 많이 마시고 안구건조증 안약이나 점안액을 사용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화되면 인공눈물 사용량을 늘리고 눈물막 형성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며 정말 심한 경우에는 자가혈청 안약을 사용하고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방법을 살펴보면 루메니스 IPL(안구건조증치료레이저)을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광대뼈와 관자놀이 부근의 피부영역에 펄스광선을 조사하여 기능이 저하된 마이봄샘을 회복시킴으로써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는 것인데요.

 

 

클리어서울안과의 의료진은 서울대를 졸업한 안과 전문의로서 안구건조증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조기에 IPL을 도입하고 IPL의 장기적 효과 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학회에 발표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발병했을 때 잘 관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일상 생활이 크게 불편해질 수 있으니 안구건조증 안약 등의 방법을 통해 적절히 완화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으로 예방을 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