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이완증 치료,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2023. 9. 12. 16:13▶안구건조증 및 망막질환 이야기

결막이완증 치료,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세월이 흘러 노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노화현상은 피부에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생기는 것인데 눈의 결막도 마찬가지로 노화로 인해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결막이완증이라고 하는데 증상이 심하면 단순히 주름이 생기는 걸 넘어 결막이 부은듯이 빠져나와 아래 눈꺼풀을 덮게 됩니다.

 



결막이완증은 노화말고도 콘택트렌즈 착용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끼게 되면 눈을 깜빡일때마다 렌즈가 결막 상피를 자극하게 되는데 오래 착용하게 될 경우 결막세포가 변형되고 늘어나서 주름이 생기게 되므로 과도한 렌즈 착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이완증의 증상이 심한 경우 안구건조증, 안구자극, 이물감 및 충혈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결막이완증은 약물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결막이완증치료의 약물치료는 인공눈물이나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안약 등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말하고 수술은 늘어난 결막을 절개하여 봉합하는 것입니다.

 



결막이완증치료의 효과적인 방법에는 고주파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주파 열로 결막을 성형하는 방식으로서 늘어난 결막을 수축시켜 치료하는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와 달리 절개와 봉합이 없어 치료 후 빠르게 회복할 수 있고 흰자에 흉터가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치료에 걸리는 시간도 5분 내외로 소요시간이 길지 않아 환자 입장에서 부담이 덜하고 편의성이 좋은 편입니다.

 



결막이완증은 결막이 붓는 증상 외에도 부종 출혈, 눈의 변색 등이 동반될 수 있어 일상에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칫 가볍게 여기고 방심하다가는 잘 낫지 않게 되고 오랜 치료기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 및 관리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원의 의료진은 서울대를 졸업한 안과 전문의로서 결막이완증치료, 안구건조증 등으로 고통받은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장비를 활용한 정밀검사, 친절한 1대1 상담, 환자별 맞춤 솔루션, 세심한 케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