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수술안과 선택이 고민이라면?

2023. 9. 25. 16:12▶노안과 백내장 이야기

 

 

백내장수술안과 선택이 고민이라면?

 

우리가 매일 보고 사용하는 눈은 다른 신체기관보다 노화속도가 빠르기에 다양한 안질환에 노출되기 쉬울 수 있어요. 특히나 눈은 노화가 진행되면 안구에 백내장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기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했어요. 백내장이란, 우리의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가 노화되어 혼탁이 발생해 시야가 마치 안개가 낀 듯 뿌옇게 보이는 질환이었어요. 시야가 뿌옇게 변하면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가 잘 보이지 않고 최악의 경우 실명이 될 수 있기에 정기적인 안과검진은 필수중에 필수였어요.

 

 

백내장은 40대 이후가 되면 흔히 나타나는 노안과 증상이 굉장히 비슷하기에 시야가 흐릿해져도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어요. 노안이 시작되면 가까이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나타나는데요, 백내장의 경우 가까이있는 물체는 물론 멀리있는 물체까지 흐릿하게 보이지만 대체적으로 백내장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었어요. 백내장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고 수정체가 뿌옇게 변할때 쯤 알아차리는 경우도 대다수였어요.

 

 

만일 안과검진을 받았을 때 백내장이 발견이 되더라도 바로 수술을 진행하지 않았어요. 백내장수술안과에서는 초기에 발견이 될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백내장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추며 경과를 지켜보았어요. 그리고 환자분이 불편하다고 느낄 쯤, 혹은 중기정도로 진행이 되었다고 판단이 들면 그때 수술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백내장수술안과에서는 백내장수술을 진행할 때 혼탁해진 수정체에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진행했어요.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노안와 백내장을 동시에 교정할 수 있고 일상생활 복귀가 빨랐어요.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은 기존의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근거리,중거리,원거리까지 시력이 개선되며 수술 후에 돋보기안경도 불필요했어요

 

 

백내장은 약물치료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았어요. 중기 이후에 반드시 수술을 받아야 하며, 만일 그 중기 이후에도 수술을 받지 않을시 혼탁해진 수정체가 딱딱해져 제거하기가 어려울 수 있었어요. 그렇기에 반드시 적정시기가 되었을때 수술을 받아야 했어요. 수술시 눈에 들어가는 인공수정체의 종류는 다양했어요. 이는 환자분들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 아닌, 환자분들의 안구를 정밀검사를 하며 환자분들에게 가장 적절한 인공수정체를 의료진이 선택하여 진행이 되었어요. 백내장수술이 진행이 될 땐 노안교정도 같이 고려해보는것이 좋으며 본원에서는 백내장으로 인해 내원한 환자분들의 노안까지 함께 고려하여 적합한 수술을 권장해드리고 있어요. 노안이라고 안일하게 여기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내에 안과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